본문 바로가기
Interior Architecture Design/Interior Design

HEYTEA Foshan Nanhai Vanke Store/ UNI DESIGN

by benny lee 2020. 7. 9.
반응형

중국의 유명 TEA Brand 기업인 HEYTEA의 포산(Foshan)지점의 차 카페 인테리어를 소개드릴까 합니다. 

HEYTEA는 중국의 여러 지역에 차 카페를 운영중이며 각 지점마다 독특한 인테리어 디자인으로도 유명합니다. 

포산(Foshan)지역이 무예의 고향이라고 불리울 정도로 무술로써 유명한 지역이고 이러한 지역의 문화와 무예의 정신을 동양적 선의 관점에서 디자인적 요소로 재해석하여 공간 디자인에 반영하였다고 하는데요. 동양의 선(ZEN)의 미학을 현대 미학으로 재해석하여 공간에 녹여낸 디자인이 참 독특합니다.

이 디자인의 특징은 수직과 수평적인 구조적인 큰 틀에서 영감을 받았는데요, 하늘과 땅을 연결해주는 큰 수직축으로 간주한 공간에서의 기둥들은 이 디자인의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공간 안에서의 위계질서와 중심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큰 역할을 하며, 마치 지상계와  천상계를 연결해주는 탈 우주적인 몽환정 공간을 표현하려하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수평적 선들의 중심 좌표의 역할을 하면서 공간 좌표와 같은 선들이 생성되는데 이는 바로 공간을 자르는 시각적 요소로도 작용을 하지만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는 매체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전체적으로 동양 미학을 간결하고 우아하게 담아낸듯한 느낌이 드는데요.

동양에서의 선(ZEN)은 고대인들이 산과 물을 경외하는데서 비롯되었다고 하는데요. 문인들이 풍류를 읆으면서 차를 마시던 자연에 대한 동경심을 공간에 담으려는 노력을 하였다고 합니다. 카페의 천장에 떠있듯이 매달려있는 투명 수평 구조물은 산의 허리쯤에 걸려있는 구름층을 표현하기 위한 구조물이라고 하네요. 이 천장 투명 수평 구조물안에는 링난 문화의 대표 상징인 사자가 그려진 항아리를 배치함으로써 문화적 장소성과 상징성을 표현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리고 벽면의 원형 캡슐 속에 차를 담아 벽면에 배치하여 포인트 벽면을 만들어 냅니다.

 무술의 선적인 요소, 형태로서의 무예, 영감으로서의 차, 이 세가지 요소를 공간에 담아내려고 하였다고 합니다. 이로써 전체적으로 온화하고 차분한 디자인을 연출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