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terior Architecture Design/Interior Design

펫카페 Nova Pet Store, 애완 동물에 의한 애완 동물을 위한 새로운 개념의 애완 동물 카페 디자인

by benny lee 2020. 3. 19.
728x90
반응형

펫카페 Nova Pet Store (출처: https://www.dezeen.com)

반응형

 

펫카페 Nova Pet Store, 애완 동물에 의한 애완 동물을 위한 

새로운 개념의 애완 동물 카페 디자인

 


애완 동물에 의한 애완 동물을 위한 펫카페


Nova Pet Store의 시작은 반려 동물과 주인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펫카페를 만들어 보자는 생각에서 시작한 프로젝트입니다. 다행히 건축가는 두 마리의 고양이와 강아지 한 마리를 가지고 있고 애완 동물에 관한 일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공간을 디자인이 순조롭게 진행이 되었다고 하네요.

사람들과 애완 동물이 친해질 수도 있고 애완 동물들이 미용 서비스를 받는 동안 그들의 주인들은 서로 음식과 커피를 마시면서 새로운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공간....... 이런 새로운 개념의 펫카페...... 이것이 건축가가 생각한 Nova Pet Store의 기본 개념이었습니다.

출처: https://www.dezeen.com

디자인 작업 중에 특히 건축가는 중앙 기둥의 특성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는데요. 주변 벽체의 어떤 것과도 각도가 일치하지 않는 약간씩 틀어져 있는 이 중앙 기둥.... 건축가는 이 공간을 우주의 기원을 나타내는 Nova(신성)이라고 이름을 짓고 공간의 중앙에 위치한 중앙 기둥을 origin이라 이름 짓고 이 공간의 기원(origin)인 기둥 주변을 에워싸도록 공간 배치를 하게 됩니다.

출처: https://www.dezeen.com

펫카페의 모든 공간 프로그램과 이벤트가 이 중앙 기둥(origin)의 주변에서 일어나고 건축 마감 그대로의 거친 느낌의 노출 콘크리트의 중앙 기둥과 다르게 세련된 주변 마감재들과 주변 벽체의 어떤 것과도 일치하지 않는 기둥의 신비한 느낌은 공간 안에서 사용자들의 호기심을 느끼게 하는 공간적 요소로 사용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https://www.dezeen.com

Nova Pet Store는 크게 두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하나는 입구로부터 레벨 차이가 나는 카페와 다른 하나는 2층 높이의 반려견들을 위한 미용실입니다.  

반려 동물의 주인들이 이용하는 공간인 카페 구간은 움푹 파인 썬큰(Sunkun) 좌석들이 위치해 있는데요. 펫카페의 모든 공간이 사람과 애완 동물 간의 눈을 마주칠 수 있는 공간으로 설계가 되어있습니다. 애완견들의 놀이터는 주인들의 눈높이에 맞추어서 조금 높은 위치에 조성함으로써 흥미로운 시각적인 연관성을 만들어 내게 됩니다. 즉, 놀이터에서 놀고 있는 반려견들의 시선과 카페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는 주인들의 눈높이는 일치하게 됩니다. 또한 카페 좌석 밑으로도 터널을 만들어 놓아서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으며, 테이블 위로 난 원형 창을 통해서도 반려동물들과 눈을 맞출 수 있게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애완 동물의 눈높이에 맞춘 새로운 개념의 애완 동물 카페 (출처: https://www.dezeen.com)
애완 동물에 의한 애완 동물을 위한 디자인 (출처: https://www.dezeen.com)

더욱 흥미로운 것은 펫카페의 모든 공간 요소들의 눈높이가 작은 애완 동물에게 맞추어져 있다는 것인데요... 1층에서 2층 미용실 공간으로 이동하는 계단에는 반려 동물의 눈높이에 맞추어 1층을 내려다볼 수 있는 대각선 창이 있으며, 모든 화장실과 미용실의 문은 사람의 눈높이가 아닌 애완 동물의 눈높이에 작은 창문들이 위치합니다. 이런 세심한 배려를 해주다니..... 역시 애완 동물을 사랑하는 건축가가 디자인한 공간이라......

출처: https://www.dezeen.com
애완동물의 눈높이에 맞춘 수영장 디자인 (출처: https://www.dezeen.com)

카페 공간에서 1층으로 올라가면 애완견들이 이용할 수 있는 화장실과 호텔이 위치하고 있고 2층에는 사무실과 애완동물들을 위한 미용실, 그리고 사진 촬영을 위한 공간과 애완동물들을 위한 수영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수영장도 마찬가지로 애완견들의 눈높이에 물속에서 밖을 바라볼 수 있도록 6개의 원형창을 마련해 두었습니다. 

출처: https://www.dezeen.com
애완동물들을 위한 미용실 (출처: https://www.dezeen.com)
출처: https://www.dezeen.com

Nova Pet Store의 컬러는 노란색, 회색, 검은색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노란색은 펫카페 공간이 젊고 활기 있는 공간으로 보일 수 있도록 포인트 컬러로 사용되었고 애완 동물들이 인지 할 수 있는 주요 색상들인 회색과 검은색을 메인 컬러로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출처: https://www.dezeen.com
출처: https://www.dezeen.com
출처: https://www.dezeen.com
출처: https://www.dezeen.com

Nova Pet Store는 길이로 깊은 공간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거리 쪽으로 크게 오픈되어 있지 않은 디자인을 채택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거리 쪽으로 난 커다란 스토어 프런트 창은 애완동물과 사람들의  행동을 투영해서 보여주는 하나의 커다란 액자 프레임과 같은 역할을 해서 거리의 사람들에게 호기심을 유발하기에 충분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Nova Pet Store 공간 다이어그램 (출처: https://www.dezeen.com)

 

디자인에 앞서서 우선 애완 동물들의 종류를 파악하고 그들의 활동의 강도를 임의로 조절할 수 있는 공간의 레이아웃을 위해서 애완 동물들의 활동 강도에 따른 색상 영역을 표시하였습니다.  따뜻한 색상일수록 반려 동물들의 활동이 활발한 영역으로 디자인될 공간임을 나타내게 됩니다.

Nova Pet Store 1st Floor Plan (출처: https://www.dezeen.com)
Nova Pet Store 2nd Floor Plan (출처: https://www.dezeen.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