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terior Goods

엘론 머스크의 큰 그림: 테슬라의 솔라 시티(SolarCity) 태양광 패널 일체형 지붕 시스템 Solar Roof System(Tesla Solar Tile)/ Tesla

by benny lee 2020. 3. 12.
728x90
반응형

출처: https://www.tesla.com

반응형

 

엘론 머스크의 큰 그림: 테슬라의 솔라 시티(SolarCity)  

태양광 패널 일체형 지붕 시스템  Solar Roof System (Tesla Solar Tile)

 

2016년 10월 전기 자동차 대표 기업인 엘론 머스크의 테슬라(Tesla)가 그의 사촌이 설립한 태양광 전문 기업인 SolarCity를 인수하면서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태양광 패널 일체형 지붕 시스템"을 공개하였는데요.  이는 기존의 지붕위에 태양 전지 패널을 올려놓는 대신 지붕의 마감재인 타일 내부에 태양 전지와 모듈을 통합한 태양광 지붕 시스템입니다.

출처: www.youtube.com

출처: https://www.tesla.com

Tesla Solar Tile은 강화 유리로 표면을 처리되어 있어 태양전지의 표면이 닳지 않기 때문에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한데요. Tesla Solar Tile은 4가지 타입으로 생산이 되고 있는데, 유리에 질감이 있는 타일 형태와, 슬레이트 유리 타일 형태, 투스카나 유리 타일 형태, 그리고 마지막으로 매끈한 면의 유리 타일 형태로 소비자들에게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Tesla측에 따르면, Tesla Solar Tile로 지붕을 시공 후 전기 생산까지 감안한다면, 기존 지붕을 설치하고 그 위에 태양전지판을 추가로 시공하는 비용으로 뿐만아니라 기존 지붕만 시공하는 가격으로 비교시에도  훨씬 저럼하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출처: https://www.tesla.com

구성을 살펴보면  파나소닉의 고효율 태양전지가 사용되었으며 표면에는 태양전지를 숨기기 위한 컬러 루버 필름이 사용되었습니다. TESLA의 엘론 머스크 회장이 Solar Roof System을 공개하는 자리에서 " 참한 지붕" 이라고 표현할 정도로 외관상으로는 다른 지붕마감재로 쓰이는 타일과 전혀 차이를 느끼기 힘들 정도의 마감처리가 되어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내구성을 위해서 기와의 표면은 강화유리로 덮어서 마감을 하였습니다. 엘론 머스크 회장이 공개 현장에서 새로운 Roof System의 내구성을 태스트하기 위해서 쇠뭉치 낙하 실험을 보여주었는데요. 기존 지붕 마감재인 테라코타, 점토, 슬레이트 기와등과 비교한 이번 실험에서 Tesla Glass Tile의 내구성이 월등히 우수하다는 것을 입증해 보였습니다.

출처: https://www.tesla.com

이날 공개 행사는 LA의 유니버셜 스튜디오에 있는 유명 미드 "위기의 주부들"의 세트장에서 진행하였는데요. 이 행사를 진행하기 위해서 세트장의 지붕을 모두 뜯어내고 4종류의 서로 다른 타입의 Tesla Glass Tile로 모두 교체를 하였다고합니다. 이는 공개 행사를 통해서 기존의  태양광 패널의 모습과 Tesla Glass Tile로 교체시의 에너지 효율뿐만 아니라 디자인의 차별성을 강조하기 위해서였다고 합니다.

출처: https://www.tesla.com
출처: https://www.tesla.com

Tesla는 이날 행사에서 엘론 머스크의 큰 그림을 대중앞에 보여주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Tesla Glass Tile로 생산한 전기중 사용하고 남은 여유 전기를 저장할 수 있는 가정용 베터리도 이 자리에서 선을 보이게 됩니다. 이는 Tesla의 태양광 전지 패널과 통합된 미적이면서 효율과 가격 경쟁력까지 챙긴 Tesla Glass Tile을 통한 가정내 전기 생산이 자사 베터리에 저장이 되고 이는 다시 Tesal 에서 생산되는 전기 자동차의 연료로도 사용이 되는 일련의 엘러 머스크의 꿈을 이루어가는 또 하나의 새로운 시작을 만들어가고 있다고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2020/02/25 - [Interior Goods] - 태양광 발전이 가능한 빌딩 유리 블럭 솔라 스퀘어드(Solar Squared)

 

태양광 발전이 가능한 빌딩 유리 블럭 솔라 스퀘어드(Solar Squared)

2017년 8월 한 Startup 기업인 빌드 솔라(Build Solar)에서 빌딩의 외관을 해치는 태양광 전지 패널을 설치하는 대신 건물 자체적으로 태양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할 수 있는 신기술을 내놓았습니다. 태양..

de-kube.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