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terior Goods

태양광 발전이 가능한 빌딩 유리 블럭 솔라 스퀘어드(Solar Squared)

by benny lee 2020. 2. 25.
728x90
반응형

출처: https://inhabitat.com

반응형

태양광 발전이 가능한  빌딩 유리 블럭 솔라 스퀘어드(Solar Squared)

 

2017년 8월 한 Startup 기업인 빌드 솔라(Build Solar)에서 빌딩의 외관을 해치는 태양광 전지 패널을 설치하는 대신 건물 자체적으로 태양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할 수 있는 신기술을 내놓았습니다.

태양에너지 과학자로 유명한 하산 베이그박사와 세계 재생에너지 권위자인 타파스 말릭 교수가 이끄는 엑세터 대학 재생에너지 연구소에서는 빌딩 통합형 태양광 발전 모듈인 솔라 스퀘어드(Solar Squared)를 선보였는데요, 건물 파사드에 건축 자재로서 사용이 가능한 유리 블럭으로, 유리 블럭만으로도 태양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이 가능하게 설계되었습니다. 이는 테슬라에서 개발한  태양광 패널 타일 등 다른 건물 통합형 태양광 발전과 마찬가지로 건물 자체로 그린 에너지를 생성하는 시스템의 도입을 가속화할 전망입니다.

솔라 스퀘어드(Solar Squared)는 진일보한 유리 광학 기술의 집합체로서, 태양 빛을 소형 태양전지 셀에 집중이되도록 하는 광학적 요소들이 내장되어 있는 유리 블럭이 태앙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화시키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유리 블럭 자체로서도 빌딩의 뛰어난 단열효과와 자연 채광을 빌딩 안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고 빌드 솔라(Build Solar)측은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솔라 스퀘어드(Solar Squared)는 신축 건물 뿐 아니라 기존의 건물에서 손쉽게 시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이로써 현재에는 생산하는 전기의 40%를 건물의 유지를 위해서 송전을 받아 사용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빌딩 자체 내에서 소비하는 전기는 건물 내부에서 생산하는 시스템이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빌드 솔라(Build Solar)측에서는 태양광 발전의 효율을 위해서 넓은 면적의 태양 전지 패널이 필요하며 이는 곧 건물 외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문제점들을 건물의 외피가 될 수 있는 자재로서의 건물 통합형 태양광 발전을 도입함으로써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려 하였다고 합니다. 이는 건축물의 일부로서 까다로운 도시환경에서도 태양광 흡수를 극대화하는 것이 가능해졌으며, 에너지 수요가 높은 곳에서도 경제적이고 효율적이면서, 매력적인 태양광 기술을 구축함과 동시에 건물 외관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이 가능해졌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솔라 스퀘어드(Solar Squared)는 모듈형태로 되어있기 때문에 형태의 확장이 언제든지 가능하고, 완벽하게 건축의 표피와 통합이 가능한 구조로 되어있으며, 이는 더 발전된 기술을 통해서 활용 범위를 무궁무진하게 넓혀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문재인 정부들어서 태양광 발전에 대한 투자가 많이 늘어나면서, 넓은 야산이나 공터, 그리고 각 가정뿐만 아니라 아파트 전면과 옥상에 늘어서 있는 태양광 전지 패널들을 많이 볼 수 있게 되었는데요. 경제성의 논리로 인해서 건물의 외관을 해치는 것에는 신경을 쓰지 않는다는 불만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제 멀지 않은 미래에, 건물 옥상마다 즐비하게 늘어져있는 태양 전지 패널이 없어지는 날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기차의 발전과 함께 청정 전기 에너지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각 가정에서는 지금보다 더 많은 양의 전기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시기가 올것으로 전망합니다. 지금 현재에는 기술이 개발을 끝내고 투자자를 찾고 있는 상태이긴 하지만, 솔라 스퀘어드(Solar Squared)가 이끌고갈 미래의 전기 에너지의 시대를 기대해 봅니다. 

다음에는 비슷한 주제인 테슬라의 Solar Roof System에 대해서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의 태양광 전지 패널을 이용한 태양 발전 모습

 

 

출처: https://inhabitat.com

 

출처: https://Youtube.com

2020/03/12 - [Interior Goods] - 엘론 머스크의 큰 그림: 테슬라의 솔라 시티(SolarCity) 태양광 패널 일체형 지붕 시스템 Solar Roof System(Tesla Solar Tile)/ Tesla

 

엘론 머스크의 큰 그림: 테슬라의 솔라 시티(SolarCity) 태양광 패널 일체형 지붕 시스템 Solar Roof System(Tesla Solar Tile)/ Tesla

2016년 10월 전기 자동차 대표 기업인 엘론 머스크의 테슬라(Tesla)가 그의 사촌이 설립한 태양광 전문 기업인 SolarCity를 인수하면서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태양광 패널 일체형 지붕 시스템"을 공개하였..

de-kube.tistory.com

출처: https://inhabitat.com

 

출처: hhttps://inhabitat.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