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terior Architecture Design/Interior Design

배관 파이프 라인을 이용한 인더스트리얼 공간 컨셉 HARMAY Shenzhen: AIM architects

by benny lee 2023. 3. 21.
728x90
반응형

HARMAY Shenzhen AIM architects
HARMAY Shenzhen AIM architects

반응형

 

AIM architects가 디자인한  ARMAY Shenzhen은 중국 신전에 위치한 화장품 브랜드 HARMAY의 새로운 매장 디자인으로  공상 과학에서 볼 수 있을법한 배관 파이프를 이용한 인더스트리얼 공간 컨셉으로 제안되었습니다. 웨어하우스 컬처 브랜드를 목표로 다양한 인더스트리얼 요소가 가미된 공간 디자인을 선보이기로 유명한 브랜드인 만큼 금속 파이프로 공간의 경계를 나누는 새로운 시도가 돋보이는 공간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중 공간을 가로지르는 유틸리티 금속 배관 파이프 라인은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공간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선사하고 있습니다.

HARMAY Shenzhen 파사드
HARMAY Shenzhen 파사드

선전(Shenzhen)은 50년 전만 하더라도 소규모 상업이 경제의 주를 이루는 시장 도시에 지나지 않았지만 오늘날 중국 남동부에서 가장 크고 중요한 경제 도시 중 하나로 급부상하였습니다. 경제 발전과 함께 지속적인 도시 개발로 곳곳에서 보이는 건설 현장은 선전(Shenzhen)을 대표하는 도시 경관이 되어 버렸습니다. 

HARMAY Shenzhen 내부 이미지
HARMAY Shenzhen 내부 이미지

AIM architects가 디자인한 HARMAY Shenzhen 사이트는 선전(Shenzhen)의 새로운 대규모 상업 지역의 일부로, 실외 공공 공간과 내부 상업 공간을 연결하는 깊고 좁은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파이프로 연결된 깊고 좁은 통로의 깊이는 의도적으로 방문객들을 자연스럽게 이 공간 안으로 끌어들이는 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지역의 많은 상업 매장들이 브랜드의 미래의 완벽함의 이미지를 홍보하는 반면, HARMAY Shenzhen은 warehouse culture(창고 문화)에 대한 고유한 디자인 철학을 공간에 담아내려는 노력을 꾸준히 진행 중입니다.

HARMAY Shenzhen 공간 구성
HARMAY Shenzhen 공간 구성

복잡하게 얽힌 공조 배관 시스템은 인더스트리얼 공간 컨셉의 핵심 도구로 사용되어 배관의 크기의 변화에 따라 공간에 리듬감과 생동감을 부여합니다. 다양한 크기의 아연 도금 강관은 흩어지고 모이기를 반복하며 공간을 감싸 경계를 형성하고 파사드 개구부는 두 개의 평행한 파이프가 유도하는 몰입감 있는 입구를 따라 들어오다 보면 어느덧 매장 안으로 들어와 있는 본인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이들 파이브 라인을 따라 쇼핑을 하다 보면 다시금  공공 공간으로 당당하게 확장되는 공간을 느끼게 됩니다.

HARMAY Shenzhen 파이프로 이루어진 공간
HARMAY Shenzhen 파이프로 이루어진 공간

HARMAY Shenzhen의 내부공간은 세 가지 자연스러운 시퀀스로 이루어져 있는데. 첫 번째로, 거대 파이프 라인은 공간을 감싸고 암시적으로 기능적인 가구로  변형되어 더 이상 독립적인 오브제가 아니라 전체 공간 내에서 하나로 연결된 공간 구획의 도구로서 사용되며, 원래 산업 공장 랙에서 영감을 받은 브랜드의 시그니처 그린 톤으로 파이프의 안쪽이 도장이 된 매대를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중간 영역에서 공장 카트와 같은 이동식 트롤리는 운송 및 유통 중인 상품의 존재를 암시하고 기존 건축 요소에 풍부한 리듬을 가져옵니다. 마지막 단계에서 파이브라인의 반복을 통해 형성된 좁은 공간은  HARMAY warehouse culture(창고 문화)의 경험을 다시 강조합니다. 경험의 종점으로서 계산대는 더 이상 부수적인 숨겨진 존재가 아니라 방문자에게 풍부하고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HARMAY Shenzhen의 전체 여정의 무결성을 축하하고 강화하기 위해 조밀하게 확장된 파이프로 인더스트리얼 컨셉이 강조된 공간을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파아프 라인 매대
파아프 라인 매대
HARMAY Shenzhen 도면
HARMAY Shenzhen 도면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