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tting Corner Store & Gallery는 타이베이의 번잡한 골목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클라이언트는 이 골목에 상점과 사무실, 카페와 갤러리를 겸할 수 있는 공간을 구상하게 됩니다. Cutting Corner Store & Gallery의 가장 큰 도전 과제는 바로 골목 상권을 활성화시키면서 공공과 민간의 공간을 효율적으로 분할하는 공간으로 조성하는 것이었습니다.
JC Architecture의 대표 건축가인 Johnny Chiu는 Cutting Corner Store & Gallery 프로젝트에 독특한 단면을 가지는 공간 구성을 생각해 내게 됩니다.
클라이언트는 단순히 대담하게 건물을 가로지르는 단면 구조에 매료된 반면 건축가는 Cutting Corner Store & Gallery가 골목의 핫플레이스에 자리하고 있기 때문에 거리의 풍경을 더욱 풍부하게 할 수 있는 디자인을 고려해야 하는 부담을 갖게 됩니다. Johnny Chiu는 이러한 매스의 분절을 통해서 Cutting Corner Store & Gallery를 주변 골목과의 연계를 이루려는 시도를 하게됩니다.
" Cutting Corner: 공간과 주변 커뮤니티와의 연결"이라는 개념에서 공간 디자인 컨셉인 Cutting Corner을 도출해내게 됩니다. 마치 골목을 지나는 터널과 같이, 건축가의 목표는 강렬한 인상을 주는 대각선이라는 도구를 이용하여 오래된 상업 지구의 오래된 건물을 사선으로 자르고 두 개의 공간으로 분할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외부와 면한 스토어 프런트 윈도들은 안쪽과 바깥쪽을 연결해주는 매개물로 작용을 하고 있으며 자연광을 발산하고 있는 내부 흰색 복도는 도심 골목의 풍경을 건물 내부로 끌어들인 거리 풍경의 일부로 동화되어 있으며 번화한 도심 골목길의 하이라이트를 이루고 있습니다.
흰색 금속 패널은 공간의 분할을 담당하는 칸막이 역할을 하면서 카페, 상점, 사무실 공간과 전시공간을 형성하게 됩니다.
공간의 칸막이 벽을 밀면 분할된 다른 용도의 공간으로 이동이 가능하며, 사선으로 서있는 공간 벽은 공간을 자른 대각선을 상기시키는 역할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품을 진열할 수 있는 선반으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전체적인 테마 색상은 흰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화이트 메탈 패널은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자연광을 실내에서 발산하여 공간을 조금이나마 넓고 오픈된 공간처럼 착각을 일으키도록 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골목에서 보았을 때 오래된 건물의 칙칙함 보다는 밝고 싱그러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게 해 줍니다.
Cutting Corner Store & Gallery 프로젝트의 또 다른 특징은 건축적인 언어를 인테리어에 접목시켰다는 것인데요. 건축의 파사드 개념을 인테리어 내부로 끌어들여서 건물 내부의 인테리어적인 요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층을 벗겨내는 감산법을 사용하여 자연스럽게 건물의 구조와 건축적 요소를 노출시킴으로써 좁은 골목의 답답함을 제거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New between Old":오래된 것들 사이에서 새로운 것
JC Architecture의 대표 건축가인 Johnny Chiu는 Cutting Corner Store & Gallery를 진행하면서 오래된 거리의 풍경 자체를 완전한 새것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지양하면서 오래된 것들 사이에서 새로운 것들을 공존하게 하는데 중점을 두게 됩니다. 다시 말하면, 30년 이상이 지난 옛 건물과 거리의 흔적을 완전히 지우는 것이 아니라 보존함으로써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과거에 대해서 기억함과 동시에 새로이 다가올 미래에 대한 새로운 디자인 방법을 제시하는 방식으로서 현대 금속 요소를 적용하였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