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terior Architecture Design/Architecture Design

회전식 박스 (90 Degree Rotating Room)를 통한 유닉크하고 다이내믹한 공간의 재구성/ Sharifi-ha House

by benny lee 2020. 3. 22.
728x90
반응형

회전식 박스 (90 Degree Rotating Room)
회전식 박스 (90 Degree Rotating Room)를 통한 유닉크하고 다이내믹한 공간의 재구성/ Sharifi-ha House (출처: https://www.dezeen.com)

반응형

 

회전식 박스 (90 Degree Rotating Room)를 통한

유닉크하고 다이내믹한 공간의 재구성

 

이번에 소개해 드릴 Sharifi-ha House는 이란의 변덕스러운 계절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테라스가 90도 회전이 가능한 세 개의 회전식 박스 (Rotating Room)가 딸린 주거 형태입니다. 이번 프로젝트의 개념은 불확실성과 유연성, 개방과 폐쇄, 내향과 외향의 이미지를 담은 건축의 볼륨이라고 규정할 수 있는데요. 이 주택의 외형뿐만 아니라 내부 공간도 건물의 볼륨이 닫히거나 열리는 또는 외향적이거나 내향적인 공간으로 능동적으로 공간을 확장할 수 있게끔 회전하는 박스(90 Degree Rotating Room)에 의해서 공간이 재구성된다고 할수 있습니다.  

 

테라스가 외부로 오픈된 모습
출처: https://www.dezeen.com

이란 테헤란에 위치하고 있는 Next office는 눈이 많이 오고 추운 겨울 날씨에는 외부로 오픈된 부분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테라스가 딸린 회전식 박스 (Rotating Room)를 수평으로 90도 회전하여 내부로 유입하여 집안의 실내온도가 내려가지 않도록 하였으며, 여름에는 무더운 더위를 식히기 위해서 테라스를 개방할 수 있도록 건물과 수직으로 90도 회전이 가능한 새로운 개념의 디자인을 제안하게 됩니다.

테라스가 닫힌 외부 파사드 모습
출처: https://www.dezeen.com
외부 파사드 모습
출처: https://www.dezeen.com

모든 도시의 건축 부지가 그러하듯이 Sharifi-ha House의 건축 부지도 깊이에 비해서 상당히 좁은 토지 형태를 띠고 있어서 이전의 2차원적인 평면으로는 클라이언트가 요구하는 조건을 충족하기에 충분하지 않았고 16번의 평면을 수정한 끝에 나온 아이디어가 바로 3차원적인 공간 이용을 위한 유닉크한 평면이었다고 합니다.


그것은 바로~~~~ 회전식 박스(Rotating Room) 이었다고 하네요

공간 다이어그램
출처: https://www.dezeen.com

여름에 이 건물은 회전식 박스를 통해서 옆으로 넓게 열린 공간이 생기게 되고 자연스럽게 테라스가 만들어지며, 반대로 춥고 긴 겨울에는 최소한의 오픈 공간만을 남겨둔 채 건물의 볼륨이 닫혀서 테라스의 모습은 사라지게 됩니다. 이 건물의 계절에 따른 유연한 공간의 변형은 유니크하면서도 다이내믹한 내부 공간의 변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유연하고 다이내믹한 공간의 재구성
유연하고 다이내믹한 공간의 재구성 (출처: https://www.dezeen.com)
불확실성과 유연성의 공간
불확실성과 유연성의 공간 (출처: https://www.dezeen.com)
90 Degree Rotating Room 다이어그램
다이내믹한 공간의 개념도 (출처: https://www.dezeen.com)
보이드 부분에서 바라본 내부
ㅣ출처: https://www.dezeen.com
보이드 공간에서 바라본 모습
출처: https://www.dezeen.com

겨울철에 회전식 박스 (Rotating Room)가 회전하여 수평으로 건물 내부로 닫힌 형태가 되었을 때에도 태양 빛을 주택의 내부로 유입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  각 층은 앞쪽과 뒤쪽으로 두 개의 블록으로 분할이 되어 있는 형태로 디자인되었으며 가운데 부분은 커다란 Void 부분을 두어서 시원한 개방감을 느낄 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실내의 각 공간으로의 이동은 이 Void 공간을 이어주는 Bridge를 통해서 이동이 가능하며 이 Bridge의 유리 난간과 내부 창을 통해서 실내의 모든 공간이 한눈에 들어올 수 있어서 길이로 긴 폭이 좁은 공간이지만 실제 공간보다도 훨씬 넓게 느껴질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거실에서 바라본 모습
출처: https://www.dezeen.com
거실의 모습
출처: https://www.dezeen.com

Ground Floor에는 주차공간과 가정부의 숙소가 위치하고 있으며, 1층과 2층에는 일반적인 주요 생활공간이 위치해 있는 데 1층에는 주방과 식당 그리고 거실이 있고 2층에는 TV Room과 작은 주방이 위치해 있습니다.  1층의 식당은 약간 움푹 들어간 형태로 존재하며 바닥 마감재를 원목 마루를 사용하여서 다른 오픈된 Void 공간과 시각적으로 구분하려고 하였습니다.

상부 두 개층은(3층, 4층) 주로 사생활이 보호되는 주거 공간 위주로 위치하고 있는데, 3층에는 마스터 배드룸과(안방) 욕실이 있고 , 4층에는  침실 3개와 서재, 욕실, 작은 주방등이 거실 주위에 배치되어 있으며 거실은 벽면에 대형 TV가 설치되어 있어서 마치 영화관을 연상시키는 디자인을 적용하였고 한쪽 벽면에 고급스러운 벽난로가 설치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내부 인테리어
출처: https://www.dezeen.com

1층에는 식당이 위치하고 있고, 2층에는 객실, 3층에는 홈오피스가 위치해 있습니다. 각 층은 한쪽 공간에 위치하는 문은 테라스 쪽이 외부로 열려 있을 때 (여름)는 테라스로 접근이 가능하며 수평으로 집 쪽으로 이동하여 닫힌 형태가 되면(겨울) 집 안으로 연결이 가능한 문의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각층의 공간의 역할은 사용자들의 욕구에 맞추어서 순응하는 공간으로 변화가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한 예로 2층의 객실은 각기 다른 목적으로 재구성이 가능하며, 1층 식당도 거주자들의 욕구에 따라서 다른 형태로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위층에서 바라본 수영장의 모습
출처: https://www.dezeen.com

두 개의 지하층에는 수영장, 헬스장, 사우나, 필라테스, 당구장 등 주민들의 휴식 공간과 오락 시설 위주로 공간 프로그램이 설정되어 있어서 1층의 식당 공간과 함께 주민들의 소통의 공간으로 조성이 되어 있습니다. 지하 2층에 위치한 수영장은 3미터 셋백 된 공간에 만들어졌으며 자연광을 받아들이기에 유리한 전면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유리 천장으로 되어 있어서 지하에 위치하고 있으면서도 태양광의 유입이 가능한 구조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수영장 모습
출처: https://www.dezeen.com
지하 2층 평면도
지하 2층 (출처: https://www.dezeen.com)

 

지하 1층 평면도
지하 1층 (출처: https://www.dezeen.com)

 

ground Floor (출처: https://www.dezeen.com)

 

1층 평면도
1층 (출처: https://www.dezeen.com)
2층 평면도
2층 (출처: https://www.dezeen.com)
3층 평면도
3층 (출처: https://www.dezeen.com)
4층 평면도
4층 (출처: https://www.dezeen.com)
90 Degree Rotating Room 단면도
Section (출처: https://www.dezeen.com)
다이어그램
내부 공간의 모습 (출처: https://www.dezeen.com)
단면도
Section (출처: https://www.dezeen.com)

 

턴테이블 시스템
전동식 턴테이블 시스템 (출처: https://www.dezeen.com)

이 움직이는 회전식 룸 (Rotating Room)의 회전을 담당하고 있는 전동 턴테이블의 설계는 독일의 부마트(Bumat)가 담당하였는데요. 이 턴테이블은 자동차 전시용으로 사용되거나 극장에서 사용되는 무대용 전동 턴테이블에 주로 사용되는 것이라고 하네요. 턴테이블이 회전할 때 외부 파사드에서 보이는 외관의 변화를 주기 위해서 유리 난간을 접이식으로 설계가 되었다고 합니다. 

이란의 계절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전통 가옥
이란의 전통 가옥 형태 (출처: https://www.dezeen.com)

 

회전식 박스 (Rotating Room)를 이용해서 여름과 겨울의 계절의 변화에 대응하는 건물의 볼륨이 열리고 닫히는 방식을 고안한 것은 바로 여름과 겨울의 계절 변화에 따라 다이나믹하게 변동이 가능한 이란의 전통 가옥의 형태인 겨울 거실(Zemestan-Neshin)과 여름 거실(Taabestan-Neshin)을 동시에 한 주택에 배치하던 이란의 전통 가옥의 형태에서 아이디어를 가지고 왔다고 합니다. 다시 말하면 이런 이란의 전통가옥의 형태를 현대화한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란의 전통 가옥에서 가져온 아이디어
출처: https://www.dezeen.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