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Zero Waste, Zero Emission"
지속 가능한 친환경 건축; ZEB(Zero Emission Building) Pilot House
2014년 노르웨이에 Lavik에 건설된 ZEB(Zero Emission Building) Pilot House는 노르웨이 전문 건축 및 디자인 회사인 Snøhetta와 스칸디나비아의 최대 독립 연구 기관인 SINTEF, ZEB 파트너인 Brødrene Dahl and Optimera의 지속 가능한 친환경 건축에 관한 공동 작업물입니다.
ZEB(Zero Emission Building) Pilot House는 실제로 사람들이 거주할 목적으로 건설된 주거 형태가 아닌 기존의 건축 마감재의 사용과 현재의 기술력을 이용한 탄소 배출량이 전혀 없는 편안하고 현대적인 주택 건설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Pilot Project입니다.
ZEB(Zero Emission Building)의 특징으로는 남동쪽을 기울어진 형태를 띠고 있으며, 이 경사지붕면에 태양전지판과 집열판으로 덮인 경사지붕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경사 지붕이 만들어내는 태양 에너지와 지열을 이용한 에너지는 일반 주거 생활에 필요한 충분한 에너지를 제공하고 있으며, 1년 내내 전기 자동차의 운행을 위한 충분한 전기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는 여분의 전기 에너지를 자체적으로 생산해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 경사 지붕 아래에는 기하학적인 모양과 큼지막한 볼륨의 공간을 만들고 공기 역학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단열재와 단열과 통풍이 우수한 창호를 사용하여 실내에 양질의 공기 순환과 어느정도까지는 냉난방이 기계적 도움 없이도 해결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내부 마감재는 심미적인 특성뿐 아니라 공기의 질과 단열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마감재로 선정을 하였으며, 장작이 쌓여 있는 오두막은 마치 교외의 오두막집에 와있는 듯한 착각을 일으키게 합니다.
정원에는 태양광으로 발생된 여분의 에너지로 데워진 야외 수영장과 샤워장이 그리고 마지막으로 땔감으로 가열되는 사우나도 외부에 마련이 되어 있습니다. 외부 이웃 농장과 마주하고 있는 건물의 동측 편은 건물의 매스가 일부 절개되어 빠져나온 형상을 하고 있으며, 목재 블록으로 건물의 외부 표피를 마감하여 매력적인 외형을 뽐내고 있습니다.
ZEB(Zero Emission Building)은 단순하게 계산적으로 정량화된 에너지 효율, 탄소 배출량 감소에만 초점을 맞추어서 디자인된 건물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디자인 과정에서 에너지의 산술적인 생산을 통한 효율적인 설계를 진행함과 동시에 감정적으로 안락함을 느끼고 쾌적하고 행복한 감정을 공간 안에서 느낄 수 있도록 감성적인 디자인 요소들을 다수 적용을 하였습니다. 한 예로 주변에 조그마한 텃밭을 마련하여, 일 년 동안 키운 농작물을 수확하는 기쁨을 느끼게 한다던지, 남는 열을 이용하여 추운 겨울을 제외하고는 외부 테라스에서 바비큐 파티를 열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여 놓았다고 하네요.
지금 현재 기술로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완전하게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입니다. 하기만 태양열과 같은 재생 가능한 에너지로 화석 연료의 사용을 대체하거나 불필요하게 생산되는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상쇄시키는 것은 가능할지 모릅니다. 요 근래에 이러한 온실가스 줄이기에 건축 행위에 대한 역할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ZEB(Zero Emission Building)은 이러한 Zero Waste, Zero Emission 개념과 에너지 효율적인 지속 가능한 디자인을 적용한 무공해 주택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