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n의 정신; 자연을 담은 스마트 홈 Smart Zendo
업무에 파묻혀서 지내는 현대인들에게 과도한 업무로부터 벗어나서 온전히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조용하고 안락한 주거 공간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또한 도시 직장인들은 점점 늘어나는 업무 강도와 쫒기듯 생활하는 일상생활로 인해서 점점 더 자신의 생활 공간을 관리하는데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불가능해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근래에 홍콩에서는 이러한 주거 공간의 관리에 대한 문제를 해결해 줄 솔루션으로서 "스마트 홈" 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Zen이라고 하면 내면의 평화와 조화를 추구하는 정신상태, 정신을 한 곳으로 집중하여 마음을 고요한 상태로 만드는 것입니다. 이는 스트레스로부터 찌든 현대인의 마음을 정화하고 흥분된 마음을 가라앉히는 치료제로서 요즈음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자연을 담은 집을 그리다
이 아파트의 주인은 홍콩의 젊은 직장인 부부인 에릭과 로리입니다. 에릭과 로리는 대만에서 홍콩으로 이주하여 이곳에서 가정을 꾸렸으며, 에릭은 업무상 전국을 자주 여행을 해야 하고, 로리는 항공사 승무원으로 직업상 자주 집을 비워야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들은 집에서 가족이 시간을 같이 보낼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였고, 아이를 돌봐줄 할머니가 필요하였습니다. 에릭과 로리는 종종 대만에서의 삶에 대해서 종종 이야기할 만큼 대만에서의 자연을 담음 집, 풍경이 있는 삶을 그리워하고 있었습니다.
Sim-Plex Design Studio는 디자인 컨셉으로 Zendo (메디테이션 홀, 명상 홀)라는 개념을 적용하여 집안의 정원 대신 창문 밖의 경치를 집안으로 끌어들이려고 하였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Sim-Plex Design Studio의 역할은 자연을 담은 집을 그리는 것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입니다.
Smart Zendo에서는 사계절이 바뀌는 풍경을 고스란히 집안으로 끌어들여서, 집안과 자연경관이 하나로 통합이 되도록 하여 자연과 함께했던 대만에서의 추억을 대신할 수 있도록 설계가 되었습니다.
따뜻하고 평범한 붙박이 형태의 TV 케비넷과 나무 바닥 플랫폼은 많은 기능적이면서도 지능적인 장치들의 숨겨놓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통 풍수지리 사상을 접목하여 기술과 전통 그리고 사람과 자연이 어우러진 영적인 Zendo (메디테이션 홀, 명상 홀)를 만들어냈습니다.
거실 바닥 전체는 나무로 만들어진 바닥 레벨이 차이가 나는 플랫폼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플랫폼의 구석은 사람들이 어디에서나 걸터앉을 수 있는 자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안에는 스마트 홈다운 대용량의 스마트한 수납 공간이 숨겨져 있으며, 한잔의 커피를 마실수 있는 장소로, 온 가족이 모여서 놀이를 할 수 있는 회합의 장소로도 사용이 가능한 지능형 리프팅 커피 테이블을 숨기고 있습니다. 또한 식당 공간은 오픈 키친이 자리 잡고 있으며 테라조 상판으로 만들어진 식탁과 내장형 의자가 자리 잡고 있어서 식사를 하거나 요리를 할 때에도 외부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되었습니다. 또한 외부 풍경과 맞닿아 있는 창문 프레임은 외부 풍경과 잘 어울릴 수 있도록 목재 프레임을 마감하였습니다.
전통 풍수지리의 미학과 스마트 기술의 접목
Smart Zendo가 최근 몇 년간 홍콩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스마트 홈의 전형과는 닮았으면서도 다른 점이 있다면, 기존의 스마트 홈들은 미래지향적인 하드웨어적인 접근 방식으로, 수많은 음성인식 장치들, 각종 자동 램프 시스템, 리프팅 커피 테이블, 오토 도어록, 에어컨 자동 스위치, 커튼 자동 오픈 장치 등의 여러 스마트한 하드웨어들을 원격으로 컨트롤할 수 있게 됨으로써 집안에서의 사용자들의 시간을 많이 절약할 수 있게는 되었지만 이는 스마트한 기술적인 영역과 삶의 정서적인 영역을 하나로 통합하기에는 역부족이었습니다. 그러나 Smart Zendo에서는 이러한 스마트한 하드웨어를 통해서 스마트 홈의 장점인 시간적인 절약을 이루어냄과 동시에 대부분의 마감재를 자연친화적인 것을 사용하여 전통적인 Zen의 정신과 풍수지리의 미학을 적용함으로써 주변 풍경을 내부에 담아내려 하였습니다.
두 개의 방이 네 개의 또 다른 공간으로의 확장.... 가변형 공간
Smart Zendo의 원래의 공간은 부부가 사용하던 침실이 두 개 딸린 공간이었습니다. 에릭과 로리는 집을 비우는 날이 많았고, 아이들을 위해서는 할머니의 도움이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 두 개의 공간에서는 할머니가 생활할 수 있는 공간은 없었고 심지어 보모가 잠깐씩 쉴 수 있는 여유 공간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낡은 부엌방을 보모가 쉴 수 있는 공간과 창고로 개조하였고, TV 케비넷에는 숨겨진 슬라이딩 방식의 5개의 폴딩 도어를 장치하였습니다. 만약 할머니가 아이들을 돌봐야 한다면 이 폴딩 도어를 잡아당겨서 할머니가 쉴 수 있는 4번째 방으로 가변적으로 변할 수 있는 구조로 변경을 하였습니다. 이 폴딩 도어에는 4번째 방에 있는 창을 통해서 환기가 이루어지도록 상부에 루버를 설치하였고, 프라이버시 보호와 자연광의 유입을 위해서 폴딩 도어에는 무늬 유리를 사용하였습니다. 또한 수납장과 벽 안으로 들어가는 숨겨진 슬라이딩 도어를 통해서 거실과 침실 복도를 분리함으로써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지킬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습니다.
욕실에는 창문이 작은 관계로 밝은 희색의 대리석 타일을 사용하여 휘도를 높이려고 하였으며, 호텔의 욕실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서 세면대 아래쪽에 멜리민 수지를 이용한 라미네이트 판넬로 만들어진 수납장을 설치하였습니다. 아이의 침실에는 책상 의자로도 사용할 수 있는 수납장이 숨겨져 있는 나무 플랫폼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마스터 베드룸에는 역시 침대의 가장자리에 앉아서 사용할 수 있는 서랍식 화장대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Zen의 정신은 조화의 추구입니다. Sim-Plex Design Studio는 Smart Zendo 역시 이런 Zen의 정신을 따라서, 자연경관과 주거 공간에서의 사람들이 느끼는 감성, 전통 풍수지리의 미학과 스마트 기술을 접목하려는 노력을 하였다고 이야기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