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AI(인공지능) DALL-E 2가 그린 그림, 과연 저작권의 주인은 누구에게?

by benny lee 2023. 2. 8.
728x90
반응형

DALL_E 2 로고
DALL_E 2 로고

반응형


요즈음 CHATGPT(챗 GPT)와 같은 대화형 AI의 공개 이후 우리의 일상에서 AI(인공지능)의 사용이 한결 가까이 다가오는 느낌입니다. CHATGPT(챗 GPT)의 성공적인 공개 이후 검색엔진 시장에서도 대대적인 변화의 움직임이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되는데요. 드디어 MS에서도 자사의 검색엔진인 BING에 CHATGPT를 탑재한 검색엔진을 새롭게 내놓았다고 하는데요. 과연 검색엔진 시장의 1위 자리를 구글이 MS사의 검색엔진인 BING에게 내어줄 날이 올까요?

DALL-E 2가 아보카도 컨셉의 가구를 이미지화한 그림


오늘은 인터넷상에서 핫이슈인 CHATGPT의 인기에 더해서 OPEN(오픈 AI)에서 공개한 대화형 그림 생성 AI(인공지능) DALL-E 2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살바도르 달리를 추상적으로 형상화한 그림
살바도르 달리를 추상적으로 형상화한 그림


OPEN AI(오픈 AI)의 DALL-E 2 사람이 글로 설명한 내용을 이해하여 그림을 생성하는 인공지능 AI입니다. 구글에서도 이와 같은 AI(인공지능) 이미지 생성 사이트인 Imagen을 오픈하였으며, 유사 이미지 생성 AI(인공지능) 사이트들이 속속 경쟁의 무대에 나타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전에는 사람이 창작의 고통과 함께 육체적인 노동을 통해서 직접 그림을 그려야 했지만, Imagen이나 DALL-E 2 같은 AI 등장하면서 사람의 상상력만으로도 그림을 생성할 있는 시대가 도래할 있게 되었습니다.

판타를 형상화한 그림


사람의 상상력과 AI(인공지능) 무수한 데이터들을 이용한 학습 능력이 결합된 DALL-E 2 새로운 예술 작품을 창조하거나, 새로운 디자인을 생성하거나, 새로운 제품을 개발할 많은 도움이 있습니다.
앞으로는 인공지능이 단순히 그림만을 그려주는 것이 아니라 건축, 패션, 디자인 영역까지 확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는데요. AI(인공지능)이 대체할 수 있는 기술들이 새롭게 나오고 있으니 경우에 따라서는 디자인이나 건축과 같은 창의적인 직업들도 AI(인공지능)에 자리를 내주어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암울한 생각을 할 수도 있겠지만, 동시에 새로운 기술에 대한 활용법을 잘 이용한다면, 더욱 창의적인 작업들이 가능한 세상을 맞이할 수도 있겠다는 밝은 미래를 꿈꿔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AI(인공지능)이 지원하는 기술들이 발전할수록 이제는 꼭 디자인을 공부하거나 예술가가 아니더라도 모든 사람들이 본인의 상상력을 현실적인 새로운 예술적 표현으로 혹은 디자인으로 발전시킬 있는 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Google imagen의 작품
Google imagen의 작품

그렇다면 여기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이 하나가 있는데요~. 과연 AI(인공지능) DALL-E 2가 그린 그림의 저작권은 누구에게 있을까요? 그 그림을 그리도록 지시한 인간일까요? 아니면 그 인공지능을 개발한 개발자? 그것도 아니면 실제로 작업물을 발행한 DALL-E 2에게 저작권을 인정해 줘야 할까요?

팝아트 vs AI(DALL-E 2)
팝아트 vs AI(DALL-E 2)


혹자는 DALL-E는 인간의 지시에 따라서 언어로 설명된 내용을 방대한 이미지 데어터 베이스를 통한 학습에 의해서 이미지를 생성해 낸 것이니 예술로 인정해 줄 수 없다고 이야기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 행위는 예술이라기보다는 하나의 이미지 생성과 같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현대 미술의 커다란 획을 그은 팝 아트의 대가인 앤디 워홀의 작품은 예술 작품이 아니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까요? 대중적으로 유명한 인물의 초상화를( 그것도 본인이 직접 그린 것도 아니라고 하더군요) 다양한 컬러를 입혀서 공장에서 찍어내듯 판화 기법으로 찍어낸 작품도 DALL-E 2의 그 이미지 생성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앞으로 AI(인공지능)가 생산해 내는 작품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점점 늘어날 것이 예상되며 이것에 대한 소유권에 대한 문제에 대해서 지혜롭게 해결할 수 있는 AI(인공지능)의 사용에 관한 윤리 규정이나 관련 법들도 빠르게 준비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CHATGPT(챗GPT)와 Google의 이미지 생성 AI(인공지능) Imagen에 대한 글도 들어와 보세요~~~

2023.02.01 - [Technology] - CHATGPT(챗GPT), DALLE-2: AI(인공지능)가 그림, 디자인까지? 도대체 어디까지 가능한거니?

 

CHATGPT(챗GPT), DALLE-2: AI(인공지능)가 그림, 디자인까지? 도대체 어디까지 가능한거니?

CHATGPT(챗 GPT) 넌 누구니? 요즈음 제일 핫한 이슈는 인공지능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다는 이야기 일 텐데요. 그중에서도 MS와 일론머스크가 공동 투자한 AI 연구소인 OpenAI가 개발한 대화형 AI

de-kube.tistory.com

 

2023.02.25 - [Technology] - Open AI의 DALL-E 2 vs Google Brain의 Imagen(이매진): AI(인공지능) ART에서의 승자는 과연 누구?

 

Open AI의 DALL-E 2 vs Google Brain의 Imagen(이매진): AI(인공지능) ART에서의 승자는 과연 누구?

이매진(Imagen) vs DALL-E 2 인공지능(AI)은 Text to image(텍스트 투 이미지) 생성 분야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으며, 구글브레인(Google Brain)의 이매진(Imagen)과 Open AI의 DALL-E 2가 Text to Image(텍스트 두 이미지)

de-kube.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