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terior Architecture Design/Architecture Design

[사회 관계 건축] 거주자의 움직임의 변화를 삶에 반영한 시소를 닮은, 건축을 담은 놀이터; Reactor House

by benny lee 2020. 2. 22.
728x90
반응형
반응형
거주자의 움직임의 변화를 삶에 반영한 시소를 닮은, 건축을 담은 놀이터; Reactor House (출처: https://www.dezeen.com)

 

[사회 관계 건축] 거주자의 움직임의 변화를 삶에 반영한 

시소를 닮은, 건축을 담은 놀이터; Reactor House


"사회관계 건축"으로서의 Reactor House의 의미

"건축을 담은 놀이터", 한 쌍의 예술가들이 뉴욕주의 북부지역 한 마을에서 마치 시소위에서 생활하듯 두 사람의 위치에 따라서 기울어지고 회전하는 실험적인 주택에서 5일간 생활하는 "사회관계 건축"에 관한 프로젝트가 진행되었습니다.

Ward Shelley와 Alex Schweder는 뉴욕주 북부의 갠트 마을 근처의 허드슨 밸리에 위치한 OMI Art Center에 거주가 가능한 installation을 만들어냅니다. 물론 실제로 거주의 목적으로 지어진 집은 아니랍니다. 마치 건축을 담은 하나의 놀이터와 같은 장난스러운 아트웍이라고 할까요!!! 집이 매번 기울어진다면!!!! 후들후들~~~~ 모든 가구나 그릇들은 남아나지 않을 테니까요. 

길이 44ft(13.5m) 폭 8ft(2.5m)인 Reactor House는 언덕에서 높이 15ft(4.6m) 떨어진 콘크리트 구조위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기둥과 연결된 경첩들은 건축가-아티스트 듀오의 무게 이동에 따라서 중심점의 기준으로 회전하거나 기울어지도록 설계가 되어있습니다.

Reactor House는 목재 프레임으로 되어 있는 천장 높이의 Glass Window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반 거주 공간과는 상이하게 Reactor House의 Glass Window는 개인 프라이버시를 보호해주는 것은 고려 대상이 아닌 것 같습니다.  이들의 모든 생활 모습은 5일 동안 모든 관람객들에게 오픈되어 있었다고 하네요.

Reactor House의 건축 외형은 마치 현대 모더니즘 건축의 거장인 필립 존슨의 Glass House를 연상케 하는 모더니즘 건축물을 쏙 빼닮았습니다. 

이 전시회의 목적은 구조재로써 뿐만 아니라 건축의 외장재로도 사용이 가능한 목재의 다양한 활용도를 입증하기 위함이었다고 하는군요.

건축가-아티스트 듀오로 구성된 이번 참가자들이 직접 이들이 거주할 대칭적인 공간의 기획을 담당하였으며, 주방시설이 갖추어진 양쪽 끝의 공간을 기본 생활공간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가운데 욕실만을 공유하는 구조로 디자인되었습니다.

이들은 이 ARTWORK을 "사회관계 건축"이라 일컬었으며, 관람객이 지켜보는 가운데 5일 동안 생활을 하였다고 합니다.

Reactor House의 전시는 2016년 7월 27일에 시작하여 5일 후인 2016년 7월 31일에 막이 내렸습니다.

5일 동안 Reactor House에서 생활하면서 그들의 미묘한 균형의 변화는 직접적으로 다른 참가자의 생활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건축가-아티스트 듀오는 "Reactor House는 거주자의 움직임, 내부 조건, 그리고 외부의 힘에 반응하여 회전하거나 기울어지며, 건축물과 거주자 사이의 밀접한 관계를 건축물의 움직임을 통해서 보여주고 있다"라고 이야기하였습니다. 이 작품은 건축이 사회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기 위한 하나의 퍼포먼스였으며, Reactor House는 이러한 행위를 보여주기 위한 장치로서의 건축을 담은 놀이터여할을 하게 됩니다.

이 전시 프로젝트는 균형의 변화가 가지고 오는 끊임없는 기울어짐과  거주 공간의 수평을 유지하기 위해서 그들의 움직임을 조정하는 사이, Reactor House의 거주의 행위는 사회관계 건축에서의 일상생활의 의미를 확립하고, 다른 사람과 같이 생활하고, 공간을 공유하고, 일상의 안락함을 재정의하는 균형적인 행동을 통해서 자율성을 찾기 위한 끊임없는 실험과정이었습니다.


마치 시소위에서 생활하는듯한 모습 (출처: https://www.dezeen.com)
출처: https://www.dezeen.com
출처: https://www.dezeen.com
사회관계 건축 (출처: https://www.dezeen.com)
출처: https://www.dezeen.com
출처: https://www.dezeen.com
건축을 담은 놀이터; Reactor House (출처: https://www.dezeen.com)
출처: https://www.dezeen.com
출처: https://www.dezeen.com
출처: https://www.dezeen.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