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의 주거 문제를 해결해 줄 Opod Micro Tube Home (마이크로 튜브 홈)
Opod Micro Tube Home(마이크로 튜브 홈)은 홍콩의 주택난을 해소하기 위한 제안된 프로토 타입 건축물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과연 원형 콘크리트 수도관 안에서의 생활을 행복하다고 느낄 수 있을지 내부를 저랑 한번 같이 들어가 볼까요?
홍콩은 작은 섬으로 이루어진 도시입니다. 한정된 토지와 높은 인구 밀도로 인한 주택 수요의 증가는 높은 지가 상승과 높은 주택 가격의 상승으로 이어졌으며, 이는 홍콩을 세계에서 제일 내 집을 소유하기 힘든 나라로 만들었습니다.
부동산 개발업자들은 이러한 모자라는 주택 수요를 만족 키기 위해서 아파트 형태의 수직적 주택 구조를 만들어 냈으며 이는 마침내 홍콩을 "수직 도시"라는 오명을 만들어 내게 됩니다. 홍콩은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마천루와 성냥갑 같은 초고층 아파트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건물과 주택의 가격은 상상도 못 하는 프리미엄 급입니다.
주택 수요가 많다 보니 부동산 가격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아 오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심각한 도시 주택난의 해결책으로써, 도시에 저렴한 주택을 지어서 공급할 방법은 없을까에 대한 고민을 한 건축가가 있었습니다. 홍콩 건축가 James Law는 이러한 해결 방법으로 견고한 콘크리트로 만들어진 수도관을 이용한 대량의 저렴한 주거 형태인 Micro Tube Home(마이크로 튜브 홈)을 공급하는 것을 제안하게 됩니다.
실제 전시는 James Law가 디자인한 Opod의 한 유닛만 공개되었지만, 이러한 형태의 저렴한 주거 유닛을 적층식으로 쌓아서 도시의 자투리 공간에 끼워 넣는 것으로 젊은 세대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원활하게 주거를 공급함으로써 주거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결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려 하였습니다.
Opod Micro Tube Home(마이크로 튜브 홈)은 폭이 2.5m(8.5ft), 9.29평방미터의 생활공간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는 주거 공간에 굶주린 생애 첫 보금자리를 찾는 젊은이들에게 적합한 1~2용 Tube 형태의 협소 주택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내부는 공간 활용이 용이한 접이식 가구들이 설치되어있고, 핸드폰으로 도어록을 해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단, 건축가 James Law 역시 이 Opod Micro Tube Home(마이크로 튜브 홈)을 영구 주거 형태가 아닌 "Starter House" 로서 제시한 모델이라고 합니다. 이 건축물의 장점으로는 홍콩의 중심부에 짧은 시간 안에 저렴한 가격으로 낮은 층수의 건물과 모튤화된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다 것이고 또한 다른 곳으로 이주를 원할 시에는 도시의 다른 곳으로 튜브 형태의 유닛과 함께 이동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튜브 내부에는 생활에 필요한 거실, 주방 겸 옷방, 욕실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전면은 유리로 된 패널로 이루어진 창문겸 문이 있으며, 창문 쪽에 가까운 전면부에는 침대로 개조가 가능한 벤치와 냉장고, 수납공간 등이 있으며 바닥은 튜브 형태의 라운드 형태를 그대로 사용한 것이 아니라 이동에 불편함이 없도록 평평한 마루를 설치하였습니다. 그리고 칸막이 뒤쪽으로는 샤워기와 변기가 딸린 욕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창이 부족한 관계로 내부는 주로 조명에 의해서 부족한 자연 채광을 대신하고 있습니다.
건축가 James Law는 자신의 프로젝트가 홍콩의 주택 문제를 영구히 해결해 줄 모델이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임시적으로 거주할 저렴한 주거 공간을 찾는 젊은 층에게는 어느 정도의 임시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는 매력적인 주거 형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Opod Micro Tube Home(마이크로 튜브 홈)의 구매 가격은 15,300 달러의 저렴한 가격에 구입이 가능하고 한달에 50달러 미만의 금액으로 임대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는 현재 홍콩의 저소득층을 위한 1 Bed room의 한 달 임대료가 2,200달러 이상임을 감안할 때 젊은 들에게는 어느 정도 매력적인 제안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이 개조된 배수관에서의 삶에 찬사를 보내고 있는 것은 아닌데요. 일부 비평가들은 Opod Micro Tube Home(마이크로 튜브 홈)을 "햄스털 휠" 혹은 "비인간적"이라는 용어로써 비판을 하고 있으며, 혹자는 "훌륭한 주택과 주거 공간은 인간이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이자 싸울 가치가 있는 것"이라고 표현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coffin cubicle" "cage house"이라고 조롱하는 이들도 있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홍콩의 현실은, 대부분의 도시의 사람들이 표준 주차공간의 절반밖에 되지 않는 "cage home"이라고 불리는 저소득층을 위한 아파트에서 거주하는 실정을 감안할 때, 건축가 James Law의 아이디어를 비판만 하고 있을 수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건축가 James Law는 " 나는 이 프로젝트를 단순히 아이디어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토타입으로 진행한 것이 아니라 현실적으로 실현하기 위해서 진행한 것이다"라고 이야기하고 있으며, 이 프로젝트를 현재 실현하기 위해서 당국과 관계 법령들을 조율하고 있다고 합니다. 과연 홍콩을 방문하였을때 이 건축물이 지어진 모습을 볼 수 있는 날이 올지, 아님 아이디어를 제시한 것으로 끝이 날지는 더 지켜보아야 할 것입니다만,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건축가의 노력에 응원의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파이팅~~~~
여기 또 다른 주거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을 제시한 예들을 알아볼까요?
댓글